메인콘텐츠 바로가기

교수학습요목

새로운 세상!
더 큰 미래에 도전하십시오

디자인 세상을 열어가는 젊음은 아름답습니다

교수학습요목

교육과정 운영의 우수성

적성별 전공선택 교육시스템 운영
  • 1학년 : 시각지다인에 필요한 기초실기교육 운영
  • 2학년 : 기초실기 과목 습득을 바탕으로 적성별 전공 교육과정 선택
  • 현장실습을 통한 실무형 교육확대
NCS 기반 실무중심교육
  • 실무중심 교육과정 편성
  • 산업체실무자 외래강사 선임
  • 획일화된 교과내용 탈피
  • 현장체험교육
  • 한국광고방송공사 참관
  • 벡스코 및 코엑스 전시관 참관
  • 공모전 출품(부산미술대전, 부산산업디자인전, 대한민국 옥외광고대상전, 국제디자인트렌드대전 등)
산학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 졸업전 및 과게전 : 산학협동을 통한 산업체 현장 수업 활성화
  • 산업체 프로젝트 사업공동 수행(산업체 장학금 수여)
특성화
  • 산업체 필요에 부합되는 인력양성 프로그램 운영
  •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실시하는 주문식교육 참여 : 2000년 ~ 2010년)
  • 전공별 산업체 실무자 강의 확대
  • 인력 수요분석에 따른 탄력적 전공 조정
  • 산학협력 프로젝트 참여를 통한 실무체험 교육
정보화
  • 전공별 최신설비 컴퓨터실 확보
  • 각종 소프트웨어 첨단화
  • 산학 인트라넷 구축
차별화
  • 전공별 특별강좌 확대
  • 국제행사 참여(코산인전, 아시아디자인대전 등)
  • 자격증 취득을 위한 스터디그룹 운영
  • 4년제 편입을 위한 스터디그룹 운영
졸업작품전 사진

졸업작품전 사진

산업체 초청 세미나 사진

산업체 초청 세미나 사진

산업체 탐방 사진

산업체 탐방 사진

장학금전달 사진

장학금전달 사진

산업체 프로젝트 참여 사진

산업체 프로젝트 참여 사진

재활원봉사 및 후원전달 사진

재활원봉사 및 후원전달 사진

산업체인사와의 멘토링 사진

산업체인사와의 멘토링 사진

산업체 인증서 수여 사진

산업체 인증서 수여 사진

한국광고영상박물관 견학 사진

한국광고영상박물관 견학 사진

한국방송사 세미나참관 사진

한국방송사 세미나참관 사진

산업체밀착형교육 사진

산업체밀착형교육 사진

교육과정의 우수성 및 특수성

색채디자인(Color Design)

색채와 모든 사물들의 환경적 요소와 시지각의 차이 등 다양한 이미지의 변화를 이해하고, 느끼고,
표현해보는 디자인 입문의 기초가 되는 원리 교육으로 사람의 마음, 사랑, 행복을 자유자재로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 시킨다.

레터링(Lettering)

시각커뮤니케이션의 원초적인 기호인 문자는 커뮤니케이션 기초로서 레터링은 글자의 기본형태,
기능과 문자 자체 표현의 다양화를 통하여 시각적 미적 영향을 이해하고 파악하여 여러 분야에
해당하는 매체의 서체 조형원리 기초를 탐구하고자 한다.

평면디자인(Two Dimensional Design)

2차원 상의 평면에서 시각적 언어를 사용한 전달방식과 그 기대효과에 대한 기초적 학습과목으로서
언어적 개념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극적구성을 실습한다.

드로잉(Drawing)

모든 조형 활동의 기본이자 작품을 위한 기초 준비과정으로, 대상물 전체에 관련된 세부(DETAIL)묘사를 하는데
있어서 정확한 관찰력 배양을 통해 형태 및 비례를 정확하게 포착하여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이론과 실습 교육을 통하여 시안 작성 시 제작물의 내용에 따라 표현 능력을 갖추게 하는 교과목이다.

포토샵(Photoshop)

디자이너의 표현수단이자 도구의 하나인 Computer Graphics의 베이직 과정으로서 Computer Graphics의
기초 정보를 습득, 둘의 기능을 숙지하여 타 과목과의 효율적인 연계를 위한 기본적인 표현기법을 실습하는 것으로,
포토샵 프로그램을 습득하여 다양한 디자인 작업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책이나 잡지, 신문, 광고 등에서 문자의 내용을 돕기 위하여 곁들인 주체가 되는 그림을 말한다.
기초적인 표현의 습득과 재료의 학습을 통하여 관념적인 사고를 보편적인 상황으로 전환하는데 수업의 목적을 두며,
각종 제작물에 따라 일러스트레이션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케 한다.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디자이너의 표현수단이자 도구의 하나인 Computer Graphics의
베이직 과정으로서 Computer Graphics의 기초정보를 습득, 둘의 기능을 숙지하여 타 과목과의 효율적인 연계를 위한 기본적인 표현기법을 실습하는 것으로,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습득하여 다양한 디자인 작업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공간디자인(Space form & Structure Design)

평면의 형태와 입체의 형태를 체득캐 하면서 평면을 입체로 옮기는 훈련을 재료(간단히 표현할 수 있는 것)도구를
통해 표현함으로써 디자이너로서의 창의력과 조형감을 기르도록 한다.

디자인프로세스(Design Process)

디자인 작업을 위한 아이디어 전개 방법으로 직감과 통찰을 통해서 직관적으로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조사, 분석, 종합, 평가에 이르는 논리적 방법을 진행하며 이런 과정을 통해서 독창적으로 디자인하는
시각적 사고능력을 기른다.

편집디자인(Editorial Design)

책, 잡지, 신문을 비롯한 각종 출판매체를 기획 해석하고 제작과정 및 매체와의 관계를 이해하여 표현하는 과정을 익힌다.
즉, 인쇄물을 제작하는데 시각적으로 구성하는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지질, 인쇄방법 등,
제작물의 기획입안에서부터 마무리 공정까지 전 과정에 있어서 이론과 실무 위주의 교육을 실시한다.

인쇄미디어디자인(Print media Design)

인쇄 미디어는 21C 초 인류 문화를 창조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 학문으로, 신문 및 잡지 등 다양한 인쇄매체,
즉 지면매체(space media)를 제작해 봄으로써 디자인 감각을 성장시키고, 전 과정에 있어 이론과 실무 위주의
교육을 실시한다.

아이덴티티디자인(identity Design)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개념, 목적, 오늘의 동향, 앞으로의 전망 등을 디자인 산업의 측면에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원리와 방법을 이해한다. 아이덴티티 심벌의 창의적 디자인에 접근하는 다양한 실험들을 구체적인 과제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캘린더디자인(Calendar Design)

캘린더 디자인의 개념과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본원적인 기능과 주위 환경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장식적 기능은
물론 광고 홍보 매체로 활용할 수 있을만한 다양한 디자인에 접근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과제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포장디자인(Package Design)

포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구조를 실물 제작하며 시각화 작업을 통해 포장의 기능과
시각적 디자인 표현영역을 확장시키는 데 목적을 두며 발상에서 제작에 이르는 전 과정을 이수한다.

색채심리(Color Psychology)

색이라는 것은 인간의 마음의 연결고리라고 말할 수 있으면서 사람들끼리 서로 색이라는 것으로 서로의 마음을
알고 그것을 보듬어주면서 치유를 해 줄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색 매채를 활용한 활동을 통해 심리상태를 관찰하고
심층적인 상담기법을 활용하여 심리적 제 문제들을 습득한다.

출판디자인(Publication Design)

출판디자인은 편집디자인보다 넓은 개념으로 출판물 전체에 관한 포괄적인 기획을 지칭힌다.
이에 출판하고자 하는 출판물의 판형 · 체제 · 장정 등에 관한 총체적 기획에 대해 교육하며, 출판물의 미적 효과와
상품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출판물 전반에 관한 과정을 이수토록 한다.

광고디자인(Advertisement Design)

광고 제작에 있어서 발생되는 기획.조작.제작 등의 전과정과 특히 인쇄매체(신문, 잡지, 포스터, DM)를 통한
광고 메세지의 디자인컨셉을 시각적으로 정리하여 전달하는 능력을 배양하여 전문광고 디자이너로서의 업무 진행을
위한 기법과 체험을 터득케 한다.

사인디자인(Sign Design)

도시환경 속에서 발상지의 메시지를 효율적이고 미학적으로 전달하는 영역의 디자인으로 급속히 발달하는 산업화,
정보화 사회에서 도시 환경과 유통환경, 판매가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사인디자인에 대한 이론 교육과 컴퓨터교육을
통하여 미학적 측면과 산업의 비즈니스, 기술적 측면에서의 현 시대 요구에 부응하고자 한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디자인 실무능력 증대를 위한 산 · 학 협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디자인관련 자료조사 및 산업체와의 연계로
과제를 도출하여 Team 단위로 실무에 적합한 프로젝트의 진행과 해결능력을 배양한다.

브랜드디자인(Brand Design)

Symbol Mark, Sign, Character 등 단순화된 시각형태를 시각언어로 개발하고 그의 표현과정 및 표현방법을 익히며,
Total design의 개념을 이해하고 경영학 및 마케팅 이론에 근거한 C.I.P(Corporate Identity Program: 기업이미지
동일화 전략)를 제작하여 보다 전문적인 기획력을 갖춘 디자이너를 배양한다.

현장실습(On the job Training)

졸업 후 디자이너로서 현업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산업디자인 관련 산업체와 연계하여 현장적응력과
디자인 업무를 파악하도록 한다.